[제품 리뷰] 꼽기만 했는데 음질이 최상으로 변한다고?<즐루 ZTELLA(지텔라) HIFI DAC(VER.MQA)>
오늘은 주변의 소개로 신박한 아이템을 구매해 봤는데요, 바로바로 음질을 좋게 변환해 주는 케이블! (음질 잘 알지 못...)
제목부터 다양한 용어들이 나오는데요 하나씩 알아보면,
- HiFi
High Fidelity의 약자로 음향 용어라고 한다! 인간의 가청영역(귀로 들을 수 있는 음역) 대 16Hz~20kHz를 원음에 충실하게 왜곡 없이 재생하는 음향기기의 특성을 말합니다. (호오라~~!!) -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라고 해요. - MQA
Master Quality Authenticated의 약자로, 과거 MP3 포맷이 CD 음질에서 고음 부분의 정보를 지워 용량을 줄이는 방식이었다면 MQA는 CD 음질 이상의 고음질 음원에서 고음 부분 정보를 재생 및 녹음이 되지 않는 잡음 대역에 저장해서 용량을 줄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고음질 음원을 효율적으로 저장 및 스트리밍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차세대 음원 포맷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쉽게 말해 요즘 우리가 자주 듣는 유튜브, 지니, 멜론, 애플뮤직 같은 스트리밍 음원들은 원음이 아닌 압축된 형태로 원음에 비해 사운드가 풍족하지 못해요. 그래서 이를 원음처럼 보강해 주는 것이 이 제품의 특징!!
저의 경우에는 차에서 음악을 듣는 걸 좋아해 카오디오를 나름 좋은 것으로 했는데 지원하는 음질이 좋지 않으면 이게 무슨 소용인가...!!
그래서 지인이 소개할 때 솔깃해서 바로 질러버렸어요
확실히 음질은 음악을 잘 모르는 나도 좋아진 게 티가나요!!
저음과 중저음, 평소에는 듣지 못했던 사운드까지 한 층 더 풍족해진 느낌이랄까!?
이제 제품 소개를 해보면!
쨘! 구성은 단촐해요. 케이블 기본 단자는 C타입이고, 노트북과 다른 장치와 호환할 수 있도록 USB 커넥트도 함께 들어있어요.
저 같은 경우 맥북, 아이폰을 쓰기 때문에 당황스러웠는데 홈페이지에서 아이폰용 단자를 함께 팔고 있어서 함께 구입!
자, 이제 테스트를 해봐야지!!
먼저 아이폰에 연결할 케이블을 준비한 뒤
아이폰에 연결한다! 만약 다른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사용 중이라면 바로 타입별로 맞는 잭을 연결하면 돼요.
이제 본 상품인 줄루 지텔라 DCA C타입을 아이폰 변환 잭에 연결!
연결하면 이렇게 불이 들어오는데, 보라색-빨간색-파란색으로 구분이 돼요.
설명은 아래 캡처를 해왔는데 아래 포스팅도 나보다는 잘 쓴 글이어서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기본적으로 애플뮤직의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며 아직 다른 색은 보지 못했어요.
차량에서의 인식은 AUX모드로 설정 후 운행을 하면 되는데, 핸드폰 네비나 문자 등 문제없이 작동이 돼요.
무엇보다 카오디오에서 최상의 음질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정말... 대박 제품..!!
지금까지 만족하며 즐거운 드라이브 중에 있는데 장점과 단점을 얘기해보면
- 장점
- 적은 비용으로 최상의 음질을 들을 수 있다
- 기기 호환성이 뛰어나다
- 생각보다 음질이 많이 좋아진다
- 휴대성 (크기가 작아 차량, 노트북, 스피커 등 쉽게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 단점
- 나 같은 차량 이용자의 경우 AUX선이 필요해 따로 구입을 해야 한다
- AUX선을 사용할 시 애플/안드로이드 카플레이 사용을 하지 못한다
- 선정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주렁주렁 매달린 선이 거슬릴 수 있다 - 총평
하지만 차량에서만 듣거나 다른 기기에서 활용하든 음질을 한 번 듣게 되면 단점은 거의 용서할 수 있을 정도.
광고는 아니지만, 혹시 구매를 원한다면
https://smartstore.naver.com/projectqueen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