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필신잡/Etc.

[아이폰 스미싱 대처하기] 아이폰 대한통운 택배 스미싱에 걸렸다ㅜㅜ

by 연두왈왈 2021. 8. 8.
반응형

*몇 년 전에 있었던 일이고, 블로그 이사하면서 재작성한 글입니다.

 

 

요즘 방정리를 하면서 사용 빈도가 낮은 물건들을 중고로 팔기 때문에 택배이용이 많았다. 그러던 중 받은 문자.

아이폰 스미싱 문자

 

헐 뭐? 내가 보낸 택배가 문제생긴건가?

 

사실 이런 문자는 예전부터 많이 받아왔었고 그 때마다 나는 뭐야 이런 사기꾼들 이러면서 무시했었다.

하지만 이상하게 이번엔 아무 생각없이 저 링크를 누르게 되었다.

 

링크를 누르면 대한통운 사이트와 똑같이 생긴 곳에 다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을 하고 인증번호를 전송받아 입력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여기서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닫아버린다고 하지만.. 하아 나는 인증번호까지 받아 제출했다.

 

결과는???

 

금요일날 제출했기 때문에 월요일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다. 즉, 내가 스미싱에 걸렸다는 것을 월요일날 알게된 것이다.

여러 자료를 찾아보니 스미싱은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에 인증번호까지 입력하게 되면 불법 프로그램이 설치가되고 소액결제 이용료 청구가 된다는데 나는 다행히 아이폰이라 프로그램은 깔리지 않았고 소액결제 청구도 이루어 지지 않는듯 했다.

 

하지만 문제는?

 

월요일 오전 9시부터 다른 사람들한테 자꾸 전화가 오는 것이다.

왜 전화했냐고 물어보면 부재중 전화가 내 번호로 찍혀있어서 전화했다는 것. 나는 전화 걸지도 않았는데?!!??! 스미싱 참 무섭다...

다짜고짜 전화해서 당신 보이스피싱이냐며 따지는 사람도 있고 이런 문자 보내지 말라는 사람도 있고...

 

 

전화랑 문자가 나도 모르게 보내지고 있는 것이다.

아이폰 스미싱 피해

 

아이폰 스미싱 피해

 

하아 내 신세야..

여기서 스미싱 문제를 해결하긴 했는데 내가 행동한 순서는 이렇다.

 

 

1. KT센터에 전화

114를 누른 후 상담원을 통해 기술부서 상담원과 스미싱에대한 통화를 했고

통신사에서 해줄 수 있는건 백신 제공과 문자사칭피해방지 서비스이다.

백신서비스 제공은 v3 모바일 링크를 문자로 보내주는데 나는 아이폰이라 필요 없었고.. 문자사칭서비스는 신청을 했다.

그런데 부재중전화가 왔다는 연락은 계속 오는중이라 그 다음에는

 

 

2. 애플 서비스 센터 연락

애플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해 나의 핸드폰이 이러이러한 경로로 스미싱에 걸린거 같다.라고 문의를 했다.

답변은 매애애애애애우 친절하게 나보다 더 걱정스러워하는 말투롴ㅋㅋㅋㅋㅋ 세상 잃은 듯한 감정.... (웃기긴 했지만 정말 감동 받았다.)

 

고객님 다행히 아이폰은 아직까진 스미싱에서 안전합니다. 하지만 고객님이 번호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에 기기내 네트워크 장비 관련해 발신만 무작위로 발생하는 거 같은데 이 부분은 먼저 아이튠즈로 백업을 먼저 하신다음 아이튠즈로 공장초기화를 한 뒤 복구를 하면 된다는 말을 들었다.

 

그대로 실행에 들어갔다.

약 한 시간 걸리고 백업과 복원을 마쳤는데 오후 6시가 넘어서인지 전화는 더이상 오지 않았고 지금까지는 해결이 된듯 보인다.

 

참 118번에도 전화를해 내 상황에 대해 물어보았지만 그쪽에서는 아이폰이면 안심하셔도 된다는 간단한? 답변만 받았다.

이렇게해서 아이폰 스미싱에 대한 거지같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